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코인하락? 이란, 이스라엘 보복 공격 탓 세계가 시끌... 전쟁으로 이어질까?

by black eyes 2024. 4. 14.
반응형

1979년 이란 이슬람 혁명 이후 이스라엘을 전면 공격하는 것은 최초이다.

이란은 12일만에 보복을 감행했다.

 

 

현지시간 13일, 이란이 이스라엘을 향해 전면 공습을 감행했다.

13일 밤 이란이 이스라엘을 향해 무장 드론과 미사일을 쏘며 공습을했다.

여기에 쓰인 무장 드론과 미사일의 수는 수십~수백 대에 달한다고 한다.

 

출처 연합뉴스

 

이란은 왜 이스라엘에 보복을 했을까 

지난 1일 '이스라엘'이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 주재 '이란 영사관을 폭격'해 이란 혁명수비대(IRGC) 고위급 지휘관을 제거 한 것에 대한 보복이다. 이번 주말 심야 공습은 이란의 첫 전면 이스라엘 본토 공격이다.

이란의 이번 보복은 이슬람 율법의 키사스 원칙(눈에는 눈, 이에는 이)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불안했던 전날 상황 (12일)

13일 공습 전 날 12일 이미 해협에 긴장감이 고조되었으며, 전면전 태세에 접어들었었습니다.

이란이 12일 주요 원유 수송로인 호르무즈 해협에서 이스라엘과 연계됐다는 컨테이너 화물선을 나포한 데 이어 이스라엘에 대한 무력 대응 절차를 밟으면서 중동 상황은 전면 확전의 위기로 빠져들게 됐다.

 

출처 연합뉴스

 

이란의 무장 세력 '예멘 후티', '헤즈볼라'는?

예멘 후티 반군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도 공격에 가세했습니다.

이들은 이란에게 지원을 받는 친이란 무장세력들입니다.

 

헤즈볼라는 이란 공습에 맞춰 이스라엘 방공 진지에 수십발의 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예멘 후티 반군도 무인기 여러 대를 발사했다고 알려졌습니다.
이란의 공격에 인접국가들도 경계 태세를 강화했습니다.

 

 

그 시각 미국은?

미국 백악관은 "이란이 이스라엘 공습을 시작했다"고 확인하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국가안보팀으로부터 상황을 보고받고 있다고 밝혔다.

백악관은 이스라엘의 안보에 대한 우리의 지지는 철통같다는 것이 바이든 대통령의 입장이라며

"미국은 이란의 위협에 맞서는 사람들의 편에 서서 방어를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출처 연합뉴스

 

코인 시장 하락세

이란과 이스라엘 사이의 전쟁 위기가 높아짐에 따라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 시장이

급락했다. 주식시장은 주말을 맞이해 휴장이였으나 장이 시작됨과 동시에 많은 주가들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 출처/ 내용 발췌 연합뉴스 : http://t2m.kr/gpWjzhttp://t2m.kr/LnuxN, http://t2m.kr/erUhw

반응형